카테고리 없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건강 라이프 2024. 1. 9.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과다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상태를 나타내며이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심장박동의 증가, 체중 감소, 불안, 흥분, 손떨림 등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식이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은 적절한 음식 선택이 중요합니다. 요오드 함유 식품, 고품질 단백질,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등을 섭취하면 건강한 갑상선 기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과도하게 활동하여 과다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상태로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각 개인마다 정도와 형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들입니다.

 

  1. 빠른 심장박동 및 불규칙한 심장박동: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심장의 작동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심장박동이 빠르고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2. 체중 감소: 신진 대사가 증가하면서 체중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식욕 증가: 신진 대사의 증가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식사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피로 및 근육 약화: 과다한 갑상선 호르몬은 근육에 부하를 줄 수 있어 피로와 근육 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불안, 흥분 및 신경 과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불안, 흥분, 신경 과민, 긴장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손떨림: 손이 떨리거나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체온 상승: 과다한 갑상선 호르몬은 체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8. 다이어트에도 불구하고 체중 증가: 일부 환자는 과다한 식사량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9. 불규칙한 월경 주기: 여성에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식 기관에 영향을 미쳐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10. 눈의 변화: Graves' 질병과 관련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눈이 눈두덩이 질환으로 인해 앞으로 돌출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은 왜 생기는 걸까?  >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클릭) 많아도 문제, 적어도 문제 갑상선 호르몬의 두 얼굴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은 적절한 식이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의 효과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식이 관리에 대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 요오드 함유 식품: 갑상선 호르몬의 핵심 성분인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요오드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해조류(미역, 다시마), 어판류(조개, 새우), 요오드 함유 식염 등을 적절한 양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단백질: 고품질의 단백질은 근육 건강을 지원하고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고려하여 닭고기, 생선, 콩, 두부, 견과류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및 무기질: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 D, 비타민 B, 아연, 세레닌, 마그네슘 등이 포함된 식품을 포함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소화를 지원하고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 야채, 전분이 적은 곡물을 통해 충분한 식이섬유를 섭취하세요.
  5. 약용 식품: 일부 식품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귤류, 파인애플, 차, 생강, 멘톨 등이 체온을 낮추고 불안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품 역시 각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르므로 식이변화를 시도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

 

결론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빠른 심장박동, 체중 감소, 불안, 손떨림 등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올바른 식이 선택은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으로 요오드 함유 식품(해조류, 어판류), 고품질 단백질(닭고기, 생선), 다양한 비타민 및 무기질(과일, 야채, 견과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갑상선 기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식단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맞춤형 식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및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및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충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주로 자반 테일로이드 췌장염, 갑상선 수술, 방사선 치료, 약물 복용, 또

health.kkss.co.kr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고지혈증 약 총정리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고지혈증 약 총정리

고지혈증 관리에는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음식 선택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식이 조절과 함께 고지혈증 약물 치료는 고지혈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

health.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