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갑상선암 증상, 종류 총정리

건강 라이프 2024. 1. 10.

갑상선암은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 특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낭종성 갑상선암은 핵의 형태와 세포 구조에서 특징을 보이며 횡문파성 갑상선암은 횡문을 형성하는 세포 특징을 갖춥니다. 불활성 갑상선암은 침윤력이 높고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미세암은 C-셀에서 비롯된다는 특별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양합니다. 목의 압박감, 목덜미 통증, 목소리 변화, 어깨와 목 주변 근육 통증, 두통, 피로감, 체중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종양의 크기와 확산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증상와 종류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의료 조치를 취함으로써 갑상선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글에서는 갑상선암 증상과 갑상선암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종류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종류 총정리

 

갑상선암 종류

갑상선암은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로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작은 기관으로 대사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암은 갑상선 세포에서 암성 성장이 시작되어 발생하는 암 종양으로 분류됩니다. 아래는 갑상성암 종류입니다.

 

  1. 낭종성 갑상선암 (Papillary Thyroid Carcinoma, PTC): 가장 흔한 갑상선암으로, 상대적으로 더 좋은 예후를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포학적 특징으로는 핵의 형태가 바뀌고 소포핵성 구조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 횡문파성 갑상선암 (Follicular Thyroid Carcinoma, FTC): PTC에 비해 덜 흔하지만 더 침윤력이 강하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종양이 갑상선 세포의 횡문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불활성 갑상선암 (Anaplastic Thyroid Carcinoma): 가장 희귀하지만 가장 치명적인 형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빠른 성장과 높은 침윤력을 가지고 있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갑상선 미세암 (Medullary Thyroid Carcinoma, MTC): C-셀에서 기인하는 특별한 형태의 갑상선암으로 다른 종양과는 다른 생물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내 몸이 보내는 갑상선 이상 신호. 이런 사람들은 꼭 갑상선암 검사하세요.  >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클릭) 갑상선암에 잘 걸리는 3가지 유형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종양이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갑상선암 증상들입니다. 그러나 이 증상들이 반드시 갑상선암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다른 갑상선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목의 종양 또는 부종: 종양이나 부종이 크기를 늘려 목의 압박감이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목덜미 통증: 갑상선암이 발생하면 목덜미에서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목소리 변화: 갑상선 종양이 성대 또는 인근 신경에 압력을 가할 경우 목소리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어깨와 목의 근육 통증: 종양이 인근 근육이나 조직에 압력을 가할 경우 어깨와 목 주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두통: 갑상선 종양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해 에너지 수준이 낮아지고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체중 감소 또는 증가: 갑상선 기능이 변화하면 체중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8. 기타 증상: 혈압의 변동, 심장 박동수의 변화, 손떨림, 과다한 땀 분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

갑상선암은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갑상선암 종류와 갑상선암 증상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목의 압박감, 통증, 목소리 변화와 같은 증상은 경계해야 할 징후일 수 있습니다. 종양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로써 조기 치료와 생존율 향상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정기적인 검진은 갑상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로써 우리의 건강을 지키고 갑상선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충분한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하는 상태로 올바른 식이 선택은 이를 관리하고 건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진 분들은

health.kkss.co.kr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과다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상태를 나타내며이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은 심장박동의 증가, 체

health.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