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인자 수치, 치료법)

건강 라이프 2022. 7. 18.

아침에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손마디 부종, 뼈가 튀어나오고 관절이 만져진다면 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증상, 인자 수치,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에는 얇은 막인 활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관절 활막에 염증 반응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말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하는 곳을 말합니다. 이 곳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면 연골 손상, 뼈 침식이 일어나면서 관절에 치명적인 손상이 일어나면서 더 이상 관절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 8가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절 염증 엑스레이
관절 염증 엑스레이

 

1. 관절 통증

관절의 지속적인 통증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이 경험합니다. 관절 통증 원인은 활막에 염증이 압력을 가하면서 신경을 자극하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는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엉덩이, 무릎, 발목, 발가락, 목, 어깨, 턱을 포함한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뻣뻣함

아침에 일어나 후 뻣뻣한 느낌이 나타난 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뻣뻣함은 약 1시간동안 지속됩니다. 이러한 뻣뻣함은 팔과 다리의 관절을 구부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오므리거나 주먹을 쥘 수 없습니다.

 

3. 부종

활막에 염증이 계속해서 쌓인다면 관절 부위가 붓는 부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발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면 구두 같은 신발을 신을 수 없을 정도로 부종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손가락이 부어서 반지 또는 장갑을 낄 수 없습니다.

 

4. 대칭 통증

일반적으로 한쪽 관절에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통증이 발생하면 다른 쪽 관절에서도 통증이 나타나는 대칭을 이루게 됩니다.

 

5. 붉게 변한 관절

관절에 염증이 쌓이면 모세혈관이 확장됩니다. 그렇게 되면 관절 부위에 많은 혈액이 지나가면서 부종이 생긴 관절이 붉게 변합니다.

 

6. 열감

염증으로 인해 확장된 모세혈관의 혈류 증가는 부종으로 이어지고 만졌을 때 열감이 느껴집니다.

 

7. 손, 발 마비 및 따끔거림

염증이 신경을 압박하면서 감각이 상실되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8. 딱딱한 결절

딱딱한 결절이 손, 팔꿈치, 팔뚝, 무릎 부위에 나타날 수 있으며, 머리 뒤쪽, 척추 기저부, 아킬레스건과 같은 다른 부위에 압력을 주면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인자 수치

류마티스 인자 수치란? 혈액 검사를 통해 류마티스 인자 수치를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류마티스 인자 검사를 이용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인자 수치
류마티스 인자 수치

 

혈액 검사를 통해 류마티스인자, 항CCP항체 양성, 염증지표물질 CRP 수치, 영상검사를 통해 종합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 RF 양성률 : 75-80%
  • 30 ~ 40 : 만성 B, C형 간염, 결핵이나 폐감염 과거력, 악성종양, 일부 바이러스 질환
  • 60 ~ 70 : 류마티스 관절염, 쇼그렌 증후군 등 류마티스 질환

 

치료법

의료기관의 전문의 소견에 따라서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가 병행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약물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 이부프로펜
  • 나프록센 나트륨
  • 스테로이드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물리치료

의료기관의 전문의 소견에 따라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치료사를 통한 물리치료를 약물과 함께 병행합니다.

 

 

 

결론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을 위해서는 초기증상을 파악해서 관절에 염증이 더 많이 쌓이기 전에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전문의 소견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약물, 물리치료로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2022.07.15 - [건강] - 고관절 (증상, 골절, 염증, 통증 원인, 스트레칭)

 

고관절 (증상, 골절, 염증, 통증 원인, 스트레칭)

중장년이 지나고 노년기가 오면 뼈와 관절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고관절 부위가 골절, 염증, 부상과 같은 다양한 증상으로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평소 고관절 스트레칭을 통

health.kkss.co.kr

 

2022.07.14 - [건강] - 무릎 통증 원인 (부상,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무릎 통증 원인 (부상,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젊고 건강하다는 이유로 무릎 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돼도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은 노화, 활동 중 부상, 질환 등 다양합니다.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health.kkss.co.kr

 

2022.07.13 - [건강] - 어깨통증 원인 (왼쪽, 오른쪽, 목, 양쪽 부위별)

 

어깨통증 원인 (왼쪽, 오른쪽, 목, 양쪽 부위별)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어깨 통증으로 고통스럽다면 다양한 원인 때문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목, 양쪽 부위별 어깨통증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위별

health.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