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릎 통증 원인 (부상,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건강 라이프 2022. 7. 14.

젊고 건강하다는 이유로 무릎 통증이 오랜 시간 지속돼도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은 노화, 활동 중 부상, 질환 등 다양합니다.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무릎 통증 원인

무릎 통증은 부상, 관절염,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부상
무릎 부상

 

부상

무릎 부상은 관절 자체를 형성하는 뼈, 연골 및 인대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 힘줄, 활액낭에 손상이 생기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골절

슬개골을 포함한 무릎뼈는 넘어질 때 충격, 자동차 사고 충격 등으로 부러질 수 있습니다. 노인은 특히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무릎 골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은 경골과 대퇴골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단단하고 고무 재질 같은 연골 중 하나입니다. 해당 연골은 체중을 실은 상태에서 갑자기 무릎을 비틀 때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무릎 활액낭염

무릎 부상 또는 질환 등으로 활액낭에 염증이 생기면 힘줄과 인대가 관절 위로 부드럽게 미끄러지도록 무릎 관절 외부를 완충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4. 슬개 건염

건염이 생기면 근육을 뼈에 부착시키는 두꺼운 섬유질 조직에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과격한 운동(축구, 농구, 달리기, 자전거) 선수 및 취미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기능적 문제

무릎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무릎 기능적 문제
무릎 기능적 문제

 

1. 근력 부족

무릎 근력이 부족하면 걷거나 달릴 때 무릎 연골에 하중이 더 실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무릎 연골 손상이 가중되면서 통증 유발합니다.

 

2. 장경인대 증후군

엉덩이 바깥쪽에서 무릎 바깥쪽으로 뻗어 있는 조직의 장경골 밴드가 너무 팽팽하여 허벅지 뼈의 바깥 부분에 닿으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마라톤 선수, 자전거를 오래 타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3. 탈구된 슬개골

무릎 앞쪽을 덮고 있는 슬개골이 제자리에서 벗어났을 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4. 고관절 질환

고관절 질환이 있다면 걷는 방식이 올바르지 않아서 무릎에 무리를 가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염

관절염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무릎 통증 원인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관절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 관절염
무릎 관절염

 

1.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하는 골관절염이 있습니다. 무릎의 연골을 나이가 들면서 많이 사용하고 마모가 되면서 통증까지 생기게 합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무릎뿐만 아니라 모든 관절에 영향을 주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3. 통풍

통풍이 생기면 바람이 불어서 무릎에 스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4. 패혈성 관절염

패혈성 관절염은 발열과 함께 발생하며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는 특별한 외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패혈성 관절염은 매우 빠른 속도로 무릎 연골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무릎 통증의 위치와 부상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증상
무릎 통증 증상

 

  • 무릎이 붓고 구부러지지 않는다.
  • 무릎에 손을 대면 열감이 느껴진다.
  • 무릎을 완전하게 펴지 못한다.
  • 뼈와 뼈가 부딪히는 소리가 들린다.

 

치료 방법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무릎에 통증이 생기거나 체중을 가했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료기관에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무릎 통증 치료 방법
무릎 통증 치료 방법

 

  • 무리한 운동 또는 활동을 했을 때 무릎 통증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 골절이 생기면 부목 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 무릎 상처로 감염이 발생했다면 소독, 또는 의료기관의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결론

무릎 통증 원인은 과격한 운동, 활동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활동 시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하면 무릎 부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활동을 하다 통증이 발생하면 무리하게 활동하지 말고 즉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2022.07.13 - [건강] - 어깨통증 원인 (왼쪽, 오른쪽, 목, 양쪽 부위별)

 

어깨통증 원인 (왼쪽, 오른쪽, 목, 양쪽 부위별)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어깨 통증으로 고통스럽다면 다양한 원인 때문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오른쪽, 목, 양쪽 부위별 어깨통증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위별

health.kkss.co.kr

 

2022.07.05 - [건강] - 거북목 교정운동 Best 5

 

거북목 교정운동 Best 5

거북목 교정운동 Best 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리와 목이 앞으로 향하는 거북목 자세는 앉아서 일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스마트 기기가 많이 보급되면서 전체 인구의 60% ~ 90% 라는 높은 비중으

health.kkss.co.kr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