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릎통증 원인: 이것 때문 7가지 알아보기

건강 라이프 2022. 10. 26.

무릎통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상시 멀쩡하던 무릎에 통증이 생기면 움직일 때 아프고, 뻣뻣해서 일상생활이 많이 불편해집니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무릎이 경직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7가지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 관절에 문제가 있으면 걷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기고 주변 근육이 퇴화되거나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음의 7가지 때문일 수 있습니다.

  1. 반월상 연골 손상
  2. 통풍
  3. 인대 손상
  4. 무릎뼈 골절
  5. 무릎 건염
  6. 무릎 관절염
  7. 무릎 활액낭염
무릎통증 원인 관련 영상 확인

해당 7가지 증상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 손상 같은 경우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은 무릎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에 손상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손상은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경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손상된 연골 조각이 관절에 달라붙어 움직임을 제한하는 무릎이 뻣뻣해지기도 합니다.

무릎통증 원인 중 반월상 연골 손상이 생기면 무릎 주변 근육 강화 및 스트레칭 운동, 무릎 주사,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무릎인대 부상

무릎통증 원인 중 무릎 염좌라고 하는 무릎인대 부상은 무릎에 안정 기능을 하는 섬유질로 되어있는 밴드입니다. 무릎에는 여러 개의 인대가 있습니다.

이 중에 하나 이상의 무릎인대가 늘어나거나 손상되면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 인대 부상이 생기면 출혈과 붓기 때문에 무릎 움직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무릎 건염

무릎 힘줄의 염증이나 퇴행이 있는 무릎 힘줄염은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힘줄 손상은 무릎 관절이 정상적인 움직임을 방해합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팽팽해져서 무릎 운동 범위가 제한되어 무릎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릎 건염은 무릎 앞쪽, 무릎 덮개 위 또는 아래에서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염

무릎 관절염은 60세 이상의 연령을 가진 고령층에게 무릎통증 원인의 대표적인 흔한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염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마모성 관절염은 골관절염의 이라고 부르며 연골 및 뼈의 손상을 가속화시킵니다. 관절이 모두 없어지면 뼈 사이의 공간 없어지면서 뼈끼리 갈리게 됩니다. 이때 심한 무릎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무릎 활액낭염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인 무릎 활액낭염은 무릎 주위의 뼈와 힘줄 사이에 완충 기능을 제공하는 작은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인 활액낭 중 하나에 손상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이렇게 무릎 윤활낭은 과도한 마찰이나 갑작스러운 충격이 발생하면 염증이 생기고 부종으로 이어집니다.

통풍

무릎통증 원인 중 통풍 때문에 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통풍은 결정을 침착시키는 요산이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염증성 관절염의 일종입니다.

통풍은 밤에 악화되면 몇 시간에 걸쳐 무릎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이 악화될 때 무릎을 움직이거나 무릎을 통해 무게를 지탱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무릎뼈 골절

무릎뼈의 골절은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무릎이나 슬개골 골절 직후 무릎 움직임일 수 없고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무릎이 부러진 경우 움직임을 제한하는 부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이 지나고 뼈가 붙으면 재활 운동을 통해 다시 예전처럼 뼈와 근육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결론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무릎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 부위에 충격이나 손상이 되지 않게 조심해야하며 뼈가 골절되는 부상이 생기면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무릎통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