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궁내막 증식증과 치료방법(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건강 라이프 2023. 7. 29.

자궁내막 증식증(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은 여성의 자궁 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상태로 주로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조절이 원활하지 않아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고 두꺼워집니다. 이로 인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과다 출혈, 생리통, 불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자궁내막 증식증 치료방법은 증상의 심각성과 여성의 연령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자궁내막 증식증 치료방법에는 진통제, 호르몬 치료, 경구 피임약, 자궁내 장치(IUD), 수술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자궁내막 증식증을 조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내막 증식증과 치료방법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자궁내막 증식증과 치료방법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자궁내막 증식증이란?

 

자궁내막 증식증은 여성의 자궁 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으로 호르몬 불균형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로 인해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두꺼워지며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심각한 경우 자궁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암병변 중 하나입니다. 자궁내막은 여성의 생리 주기에 따라 조절되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호르몬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자궁내막의 성장을 촉진하고 프로게스테론은 성장한 자궁내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호르몬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집니다. 자궁내막의 두께는 여성의 생리주기와 임신 등에 영향을 미치며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배란기 무렵에는 자궁내막 두께가 약 7~10mm 정도로 일반적이며 폐경기 여성에서는 가임기 여성보다 얇게 유지됩니다. 자궁내막이 지나치게 두꺼워지면 비정상적인 출혈과 아랫배 통증, 자궁내막암의 전조증상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만약 진단을 받았다면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식증?>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클릭)자궁내막증과 자궁내막증식증의 모든 것

 

자궁내막 증식증 증상

자궁내막 증식증은 자궁 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생리 주기와 관련된 증상을 유발합니다. 다음은 자궁내막 증식증 증상들입니다.

 

  1. 과다한 생리 출혈: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생리 기간 동안 매우 많은 양의 혈액이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종 매우 희생적이고 긴 시간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생리통: 생리 기간 동안의 고통이 심하고 장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가끔은 생리 전과 후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월경 불규칙: 생리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적일 수 있습니다.
  4. 월경 주기 단축: 월경 주기가 정상보다 짧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불임: 자궁내막증식증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배증(복통): 생리 기간이나 생리 전후에 배가 불편하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7. 성교통증: 생리 기간 외에도 성관계 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8. 기타 증상: 자궁내막증식증이 더 심한 경우 복부 팽만, 소변과 대변 배출 과정에서 통증,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출혈이 계속된다면? 자궁내막암 주의> 궁금하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클릭)자궁내막암의 진단과 치료

 

자궁내막 증식증 치료방법

자궁내막 증식증 치료방법은 증상의 심각성, 여성의 연령, 임신 여부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자궁내막 증식증 치료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진통제: 생리통이나 배증(복통)을 완화하기 위해 비타민 B 및 미네랄을 포함한 진통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진통제는 일시적인 사용만 권장됩니다.
  2. 호르몬 치료: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 호르몬을 포함한 치료는 자궁내막의 증식을 조절하고 정상적인 생리 주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생리 출혈을 줄이거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경구 피임약: 경구 피임약은 여성의 호르몬 농도를 조절하여 자궁내막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기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치료 기간 중에는 임신이 불가능합니다.
  4. 자궁내 장치(IUD): 프로게스테론을 방출하는 자궁내 장치를 삽입함으로써 자궁내막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IUD는 장기간 사용 가능하며 치료 종료 후에도 임신이 가능합니다.
  5. 수술적 치료: 중증의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적출, 자궁 부분적 적출, 자궁내막 절제술 등의 수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도 임신이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개별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6. 종양적 치료: 중증의 경우 양성 종양(폴립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양이 자궁내막증식증을 유발하는 경우 종양을 제거하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는 주로 호르몬의 변화와 관련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자궁내막 증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주요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르몬 불균형: 여성의 생리 주기는 여러 가지 호르몬들의 조절에 의해 일어납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주요 호르몬들이 자궁 내막의 성장과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호르몬들의 불균형이 자궁내막 증식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2. 프로게스테론 부족: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거나 정상적인 수준으로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궁내막이 적절한 방식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증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난소 기능 이상: 난소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소의 기능이 이상하게 되면 호르몬의 분비가 영향을 받아 자궁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할 수 있습니다.
  4. 자궁 내막 평활성의 이상: 자궁내막은 생리 주기에 따라 성장하고 평활해집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자궁내막의 평활성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여 불규칙한 증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면역계 문제: 자궁내막증식증을 겪는 여성들 중에서 면역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역계의 이상은 자궁내막 조직의 비정상적인 증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기타 요인: 체질량 지수(BMI)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유전적인 요인, 자궁 내막과 관련된 기타 질환들도 자궁내막증식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과 치료방법

 

자궁내막증 증상과 치료방법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다른 부위에 성장하는 질환으로 주로 자궁 주변, 난소, 자궁 경부 등에 발생합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은 월경 주기 동안 통증, 출혈, 불규칙한 월경, 성

health.kkss.co.kr

 

👉자궁근종 치료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

 

자궁근종 치료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

자궁근종 치료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궁근종은 30~40세 여성에게 가장 흔하지 만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연

health.kkss.co.kr

 

지금까지 자궁내막 증식증과 치료방법(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