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조현병이란? 증상 및 장애등급

건강 라이프 2023. 6. 13.

조현병은 신경정신질환 중 하나로 현실과 상상력이 혼동되는 정신증상과 기능적 장애를 특징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기에 발병하며 정신적인 소외와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며 증상의 정도와 형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조현병
조현병

 

조현병이란?

조현병이란? 신경정신질환 중 하나로 현실과 상상력이 혼동되는 정신증상과 기능적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환각(일상적인 감각 경험과는 다른 소리, 시각적 영상 등의 경험), 착각(현실과 다른 믿음이나 생각), 혼란된 사고와 인지기능 저하, 감정적 문제, 기능적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기에 발병하며 발병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전적인 요소, 생물학적 변화, 심리적 요인, 사회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조현병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은 만성적인 질병이며 적절한 치료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주로 약물 치료와 정신치료가 사용되며 개인에게 맞는 종합적인 치료 계획이 수립됩니다. 정신건강 전문가의 평가와 지원을 받으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12년차 조현병 당사자가 말하는 주요 증상, 환청의 고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 꼭 확인해보세요.

 

(클릭)조현병 당사자에게는 어떤 환청이 들릴까?

 

조현병 증상

조현병은 다양한 증상을 포함한 신경정신질환입니다.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환각: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소리, 시각적 영상 등의 감각적 경험을 경험합니다.
  2. 착각: 현실과 다른 믿음이나 생각을 가지며 자기에 대한 오해나 타인들의 의도를 오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혼란된 사고와 인지기능 저하: 사고가 뒤죽박죽하거나 단편적이며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등의 인지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4. 감정적 문제: 감정의 평탄화 또는 급격한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일상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5. 기능적 장애: 학업, 직장, 사회적 관계 등의 일상적인 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며 증상의 정도와 형태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조현병을 특징짓는 특징적인 요소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조현병의 치료에서 중요한 포인트 무엇이 있을까요?> 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 확인해보세요.

 

(클릭)조현병의 올바른 이해, 조현병의 치료

 

조현병 장애등급

조현병은 장애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현병 장애등급은 해당 개인의 조현병 증상과 기능적 장애 정도를 평가하여 결정됩니다. 조현병 장애등급은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등급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1. 경도 (Mild): 일상생활에서 일부 제한이 있지만 적응이 가능한 정도의 증상과 기능적 장애가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일상적인 활동은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중등 (Moderate):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제한이 있으며 조현병 증상과 기능적 장애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부 독립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3. 심각 (Severe): 일상생활에서 심한 제한이 있으며 조현병 증상과 기능적 장애로 인해 대부분의 일상적인 활동에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상당한 지원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결론

조현병은 현실과 상상력이 혼동되는 정신증상과 기능적 장애를 가진 신경정신질환입니다. 주로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기에 발병하며 환각, 착각, 혼란된 사고, 감정적 문제, 기능적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만성적인 질병으로 약물 치료와 정신치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치료와 지원을 받으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조현병은 개인에 따라 증상과 경로가 다르며 개인화된 치료와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조현병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통해 환자와 그 가족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양극성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하기

 

양극성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하기

양극성 장애는 정서 변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질환으로 조증(Mania)과 우울증(Depression)의 극단적인 상태가 번갈아 나타납니다. 양극성 장애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뇌 화학

health.kkss.co.kr

👉분노 조절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테스트를 이해하다

 

분노 조절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테스트를 이해하다

분노 조절 장애는 감정적인 분노를 제어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분노 조절 장애 원인과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 심리적인 손상, 환경적인 요소,

health.kkss.co.kr

지금까지 조현병이란? 증상 및 장애등급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