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틱장애 원인, 치료방법, 증상 총정리

건강 라이프 2023. 6. 14.

틱장애는 반복적이고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소리를 발생시키는 신경학적인 질환입니다. 틱장애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신경화학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등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증상과 심각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의약품 치료와 행동 요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틱장애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과 지원을 통해 적절히 관리될 수 있습니다.

 

틱장애
틱장애

 

틱장애

틱장애는 신경학적인 질환으로 반복적이고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소리를 발생시키는 틱(tic)을 특징으로 합니다. 틱은 일시적이고 반복적인 자발적인 운동이나 음성 표현입니다. 틱은 자발적인 움직임인 만큼 의지로 억제되지 않으며 자주 나타나는 특징적인 틱의 형태로는 눈 깜빡임, 머리를 트는 동작, 얼굴을 찌푸리는 동작, 몸을 움츠리는 동작, 소리를 내는 등이 있습니다. 틱장애는 일반적으로 불규칙하고 가끔씩 나타나며 스트레스, 긴장, 피로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틱을 억제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해결책이며 종종 틱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틱장애는 보통 어린이나 청소년기에 발병하며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종류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단일 틱장애: 단일 틱이나 다른 형태의 틱이 적어도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다발성 틱장애: 다양한 종류의 틱이 적어도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발성 틱장애의 하위 유형으로는 특정 틱장애, 만성 틱장애, 급성 틱장애가 있습니다.

 

<금쪽이의 틱 증상은 무려 10가지!> 금쪽같은 내새끼  아래 영상을 꼭 참고해 주세요.

 

(클릭)틱이란 과연 무엇일까?

 

틱장애 원인

틱장애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틱장애의 발생에 기여할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틱장애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 틱장애가 가족 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틱장애와 관련된 유전자 변이들이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관련된 유전자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2. 신경화학적 요인: 틱장애와 관련된 신경화학적인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관련된 뇌 회로의 기능적 이상이 틱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메이트와 γ-아미노뷰티릭산(GABA)과 같은 다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도 틱장애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3. 환경 요인: 스트레스, 감정적인 충격, 부정적인 생활 사건, 학업 압박, 가정 내 문제, 부모의 이혼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이 틱장애의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면역계 문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면역계의 기능이 틱장애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면역계의 염증 반응과 틱장애 간의 연관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특히 유전적 취약성을 가진 개인들에서 이러한 연관성이 더욱 강조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원인은 위에서 언급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생물학적, 유전적, 심리적, 환경적 요소에 따라 발현과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이 틱장애의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틱 장애! 완치 방법이 있다? 영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클릭)소아정신과 이정한 교수가 풀어놓는 틱 이야기.

 

틱장애 치료방법

틱장애 치료방법은 틱의 심각성과 개인의 증상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틱장애 치료방법 몇 가지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의약품 치료:
    • 안티틱 약물: 일부 환자들에게는 안티틱 약물이 틱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로 도파민 수용체 억제제나 도파민 재흡수 억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 후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2. 행동 요법:
    • 인지 행동요법 (CBT): 틱을 관리하고 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인지 행동요법은 틱장애 환자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행동 요법은 틱의 주기를 인식하고 습관적인 반응을 변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 심리 교육, 사회적 상호작용 스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심리 치료:
    • 지지적 상담: 틱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하는 상담 세션은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사회적인 관계에서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지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보조 치료법:
    • 심리적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 감소 기술 및 휴식 기법, 근육 이완 등의 방법은 틱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환경 조성: 틱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집중력을 도와주는 환경, 편안한 공간 등이 틱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틱장애 치료방법은 개인의 상황과 틱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므로 틱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개인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개인의 증상과 필요에 따라 치료 방법을 조정하고 개인 맞춤형 접근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은 반복적이고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소리인 틱(tic)으로 나타납니다. 틱은 자발적인 운동이나 음성 표현으로 의지로 억제되지 않습니다. 틱의 형태와 특징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다음은 일반적인 틱장애 증상입니다.

 

  1. 동작적인 틱:
    • 눈 깜빡임: 눈을 자주 깜빡이는 동작이나 눈을 가늘게 뜨거나 크게 뜨는 동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머리 움직임: 머리를 갑자기 움츠리거나 트는 동작, 고개를 돌리는 동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얼굴 움직임: 얼굴을 찌푸리는 동작, 입을 벌리거나 인상을 내는 동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몸의 일부 움직임: 팔을 튕기는 동작, 다리를 튕기는 동작, 몸을 움츠리는 동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음성적인 틱:
    • 단어나 소리 반복: 특정 단어, 문구, 소리를 반복적으로 말하거나 내는 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급격한 소리: 갑작스러운 소리를 내는 틱으로 코를 고는 소리, 헛기침 소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욕설 및 혐오 표현: 욕설이나 혐오 표현을 내는 틱인 친엄틱(coprolalia)은 흔하지 않으며 틱장애에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은 일시적이고 가끔씩 나타날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틱을 억제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해결책이며 종종 틱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경미한 틱은 치료 없이도 관리될 수 있으나 틱이 심하거나 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을 야기하는 경우 의료 전문가의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

틱장애는 개인의 일상 생활에 영향을 주는 신경학적인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의약품 치료와 행동 요법을 통해 틱을 통제하고 스트레스 관리와 심리적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틱장애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와 지지는 개인의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자기 관리 기술과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틱의 주기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 전문가와 함께 개인에게 적합한 접근법을 찾아나가는 것은 틱장애를 관리하고 일상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틱장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틱장애를 가진 개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의력 결핍장애(ADHD)증상 | 성인 아동 차이점

 

주의력 결핍장애(ADHD)증상 | 성인 아동 차이점

주의력 결핍장애(ADHD)는 주로 어린이 시기에 발견되며 성인으로도 지속될 수 있는 신경학적인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주의력 부족, 과잉 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학업, 직장, 개인관

health.kkss.co.kr

 

👉분노 조절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테스트를 이해하다

 

분노 조절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테스트를 이해하다

분노 조절 장애는 감정적인 분노를 제어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분노 조절 장애 원인과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 심리적인 손상, 환경적인 요소,

health.kkss.co.kr

지금까지 틱장애 원인,치료방법, 증상 총정리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