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증상 및 치료법

건강 라이프 2023. 6. 10.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일부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조건입니다. 이들은 사회적 규칙과 비언어적인 신호를 이해하기 어렵고 동일주의적인 관심과 특이한 행동 패턴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 통합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진단과 맞춤형 지원을 통해 개인의 강점을 발휘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인 영향과 뇌의 발달 이상이 관련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의 한 형태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일반적인 지능 수준을 갖고 있으면서도 특정한 관심 분야나 재능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포함합니다. 이들은 사회적 규칙과 비언어적인 신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동일주의적인 관심과 특이한 행동 패턴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 통합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개인마다 증상과 정도가 다를 수 있으며 개인화된 지원과 교육을 통해 그들의 강점을 살려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체크리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금쪽상담소 영상을 참고하세요~!

 

(클릭)아스퍼거 증후군 체크리스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은 여러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주요 증상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화를 이해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다른 사람들의 비언어적인 신호나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의사소통 어려움: 아스퍼거 증후군은 의사소통 기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언어 이해와 사용, 대화의 흐름을 유지하는 능력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비유적인 표현, 언어의 유연성, 이성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동일주의적 관심과 특이한 행동 패턴: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동일한 흥미나 주제에 대해 강한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적이고 제한된 행동 패턴과 루틴을 선호하며 예상되지 않은 변화에 대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감각 통합의 어려움: 아스퍼거 증후군은 감각적인 처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감각적인 자극에 민감하거나 일부 감각을 무감각하게 느낄 수 있으며 특정한 소리, 냄새, 터치 등에 대한 과도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인지 능력과 특별한 재능: 일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인지 능력과 재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상세한 관찰력, 패턴인식,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루틴이 깨지면 극도로 예민해져 공격적 행동이?궁금하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클릭)만 24개월이후 나타나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징?! 금쪽같은 내새끼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법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법으로는 개인의 증상과 요구에 맞춰 맞춤형으로 계획되어야 합니다. 아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법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행동 및 사회적 기술 훈련: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훈련은 대화 기술, 비언어적 신호 이해, 타인의 감정 인식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 CBT는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이 사회적 기술, 감정 조절, 스트레스 관리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적응적인 행동 및 사고 패턴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동작이나 사고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소셜 스킬 훈련: 소셜 스킬 훈련 프로그램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에게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대화 기술, 관계 형성, 친구 사귀기, 협력 등을 배우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4. 감각 통합 요법: 감각 통합 요법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이 감각적인 자극을 조절하고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감각 과부하를 줄이고 일상 생활에서 더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5. 교육 및 지원 서비스: 교육 기관이나 사회 서비스 기관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와 그 가족에게 지원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수 교육 프로그램, 개별 교육 계획, 상담 서비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론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이 특이한 조건을 가진 개인들은 독특한 관심 분야와 재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사회적 규칙과 비언어적 신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맞춤형 지원과 교육을 통해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은 자신의 장점을 개발하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을 이룰 수 있으며 이해와 지지를 통해 포용적인 사회에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장애(ADHD)증상 | 성인 아동 차이점

 

주의력 결핍장애(ADHD)증상 | 성인 아동 차이점

주의력 결핍장애(ADHD)는 주로 어린이 시기에 발견되며 성인으로도 지속될 수 있는 신경학적인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주의력 부족, 과잉 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학업, 직장, 개인관

health.kkss.co.kr

👉성인 adhd 증상 어떻게 (체크, 자가진단) 할까요? 약 치료 방법

 

성인 adhd 증상 어떻게 (체크, 자가진단) 할까요? 약 치료 방법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는 많은 성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태이지만 종종 진단되지 않고 치료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성인 ADHD 증상은 일상적인 기능과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

health.kkss.co.kr

지금까지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증상 및 치료법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