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코로나 설사 증상 (원인 및 먹는 약국 약)

건강 라이프 2022. 8. 11.

갑자기 복통을 동반한 설사 또는 물설사가 생기셨나요? 장염과 비슷한 이러한 증상이 코로나 설사 증상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원인 및 먹는 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설사 증상

 

코로나 설사 증상

코로나 잠복기는 계속해서 짧아지면서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감염 후 1~3일이 지나면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을 호소합니다. 코로나 설사 증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배아픔 또는 배통증이 나타난다.
  2. 화장실에서 설사 또는 물설사를 한다.
  3.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

이때 물만 먹어도 화장실에 가서 쏟아내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원인

코로나 설사 증상은 일반적인 증상인 발열, 기침보다 드물게 나타나지만 감염자의 약 5% 이상이 배아픔, 배통증을 동반한 설사 증상을 경험합니다.

 

원인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손에 묻은 후 청결하지 않은 손으로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일어납니다. 손에 묻은 바이러스는 음식을 통해 장점막까지 이동해서 감염에 취약한 점막을 통해 이동해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손상된 장점막은 염증반응을 일으키면서 설사, 물설사, 배통증, 배아픔,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을 통해 입으로 들어간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 점막까지 침투
손을 통해 입으로 들어간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 점막까지 침투

 

원인이 발생하는 순서

  1. 코로나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을 만진다.
  2. 손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묻는다.
  3. 손을 씻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집어서 먹거나 손을 입에다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4. 음식 또는 입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점막까지 이동한다.
  5. 감염에 취약한 점막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침투 후 염증을 일으킨다.
  6. 염증 반응으로 설사, 물설사, 배통증, 배아픔, 구토 증상을 일으킨다.

 

먹는 약

코로나 설사 증상이 발생하면 먹는 약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소화효소제, 진경제, 지사제 등을 상비해 놓고 복용하면 됩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소화효소제, 진경제, 지사제 등을 상비해 놓고 복용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소화효소제, 진경제, 지사제 등을 상비해 놓고 복용

 

설사, 물설사 먹는 약

설사 또는 물설사를 멈추게 하는 지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약 종류는 '스멕타, 포타겔'이 있습니다.

  • 스멕타
  • 포타겔

 

복통(배아픔, 배통증) 먹는 약

배아픔, 배통증을 완화해 주는 진경제를 복용합니다. 약 종류는 '파네린정, 싸이베린정'이 있습니다.

  • 파네린정
  • 싸이베린정

 

더부룩하고 메스꺼움에 먹는 약

코로나 설사 증상이 나타나면 더부룩하고 메스꺼움도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는 소화효소제를 복용합니다. 약 종류는 '훼스탈, 베아제'가 있습니다.

  • 훼스탈
  • 베아제

 

결론

코로나 설사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소독 및 손을 수시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깨끗하게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고 되도록이면 열을 이용해서 조리한 음식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미 설사가 시작되었다면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 코로나 무증상 생각보다 강한 전파력 (비율, 후유증)

▶ 코로나 잠복기간 얼마나 될까? 전염, 증상

▶ 켄타우로스 변이 (BA.2.75) 강력한 코로나 감염력 증상, 뜻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