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임플란트 뼈이식 필요한 경우 언제?

건강 라이프 2022. 11. 15.

임플란트 뼈이식 필요한 경우 언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턱뼈에 뼈 손실이 발생한 경우 치아 뼈 이식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뼈이식

이 절차는 일반적으로 치과 임플란트 식립 전에 또는 뼈 손실이 인접 치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임플란트 뼈이식

뼈 손실이 발생한 부위의 턱에 볼륨과 밀도를 추가합니다. 뼈 이식 재료는 자신의 뼈를 이용하는 자가골 이식, 사람 뼈를 이용하는 동종골 이식, 동물 뼈를 이용하는 이종골 이식, 뼈와 비슷한 성분을 이용하는 합성골 이식 방법이 있습니다.

  • 자가골 이식: 자신의 뼈를 이용해서 이식하는 방법
  • 동종골 이식: 사람의 뼈를 이용해서 이식하는 방법
  • 이종골 이식: 동물 뼈를 이용해서 이식하는 방법
  • 합성골 이식: 뼈와 비슷한 성분을 이식하는 방법

임플란트 뼈이식 필요한 경우

임플란트 식립 후 앞으로 수년 동안 임플란트 기둥을 지탱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필요한 경우
임플란트 뼈이식 필요한 경우

치아를 상실한 후 1년 이내에 턱뼈 밀도가 최대 25%까지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시술 전에 뼈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후 바로 시술이 가능할까?

치과 전문의는 상황에 따라 '임플란트 뼈이식'과 식립을 동시에 할 수도 있고 임플란트 식립 전에 뼈이식을 진행하고 약 4개월가량 턱뼈에 접착 치유 후 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과 뼈이식을 동시에 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사람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치과 전문의 진단 후 결정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4가지 유형

다음과 같은 4가지 임플란트 뼈이식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1. 소켓 보존

융선 보존이라고도 하는 이 유형의 이식편은 발치 직후 소켓에 배치됩니다. 상실된 치아에 의해 남겨진 빈 공간을 채우고 소켓의 측면이 함몰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능선 확대

한동안 치아가 빠진 경우 턱뼈를 지지하는 뼈가 이전보다 얇아질 수 있습니다. 능선 확대술은 턱뼈의 폭과 부피를 증가시켜 임플란트 또는 기타 수복 옵션을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부비동 거상술(리프트)

상악동은 위쪽 어금니 바로 위에 위치합니다. 위쪽 어금니가 없으면 상악동이 아래로 내려와 치아 뿌리가 차지했던 공간을 침범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부비동막을 관통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배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4가지 유형
임플란트 뼈이식 4가지 유형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과 전문의는 부비동 거상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부비동을 적절한 위치로 다시 올립니다.

그런 다음 치아 뼈 이식편을 상악동 아래에 배치하여 나중에 치과 임플란트를 위한 견고한 기초를 만들어 줍니다.

4. 치주골이식

잇몸 질환으로 인한 감염은 치아를 지지하는 뼈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치아가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이동성을 줄이고 추가적인 지지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치아 주위에 치주 뼈 이식편을 배치합니다.

다음은 '임플란트 뼈이식'에 대한 전반적인 시술 과정을 이해하기 좋은 영상을 추가해 놓았습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관련 영상
 

어금니 임플란트 꼭 해야 할까요?

어금니 임플란트 꼭 해야 할까요? 어금니는 앞니와 다르게 말을 할 때 미소를 지을 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치아가 하나만 있어도 구강 전체에

health.kkss.co.kr

 

임플란트 시술과정 6단계 필수 확인

임플란트 시술과정 6단계 확인해 보세요. 크게 구분하자면 임플란트 식립, 어버트먼트 부착, 크라운 장착 단계로 진행됩니다. 시술 전 국소 마취, IV 진정 또는 전신 마취 하에 수행할 수 있습니

health.kkss.co.kr

지금까지 임플란트 뼈이식 필요한 경우 언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