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크론병 증상 및 치료 이해하기

건강 라이프 2021. 12. 16.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 크론병은 소장과 결장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입에서 항문까지 위장관 모든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증상은 다양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발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의 특정 증상은 시간이 지날 수록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변 활동을 자주 느낌니다. 이러한 증상은 식중독 , 위장 장애, 알레르기와 같은 다른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지속되면 전문의 진단을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배변 후 장이 개운하지 않은 느낌
식욕 감퇴
설사
복부 경련
대변의 피
고열
피로
체중 감량

 

위의 증상이 더 심해져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관절과 피부 염증

호흡 곤란 또는 빈혈로 인한 운동 능력 감소

항문 근처에 통증

입에서 항문까지 발생하는 궤양


크론병 진단

전문의는 아래의 검사를 통해 크론병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1번 검사를 통해 좀 더 의심이 되면 2, 3번 검사가 전문의 소견에 따라 추가적으로 요청될 수 있습니다.

1. 혈액검사
전문의는 진단을 하기 위해 여러 유형의 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의사가 빈혈 및 염증과 같은 것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2. 대변 검사 및 내시경
대변 검사는 전문의가 당신의 위장관에 혈액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내부 사진을 위해 내시경 검사도 필요합니다. 또한 대장을 검사하기 위해 대장 내시경 검사도 필요합니다. 내시경 중에 이상 증상이 보이면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 검사를 진행합니다..

3. 전문 영상 장비 이용
CT 스캔 및 MRI 스캔 과 같은 영상 검사는 일반 X-ray 보다 정밀하고 조직과 장기의 세부적인 부분도 볼 수 있어서 자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