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달리기 후 무릎 통증: 4가지 원인 및 달리기 근육 사용 방법

건강 라이프 2022. 10. 30.

달리기 후 무릎 통증 4가지 원인 및 달리기 근육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달릴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릎 통증은 달리기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달리기 후 무릎 통증
달리기 후 무릎 통증

달리기는 규칙적인 운동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활동이며 건강을 지키기 위한 효과적인 운동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달리기 후 무릎 통증

달리기는  몸무게를 줄여서 무릎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면 좋습니다. 그렇지만 달리기 후 무릎 통증 때문에 운동을 주저하고 계시다면 다음의 질환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1. 햄스트링 건병증
  2. 플리카 증후군
  3. 반월상 연골 파열
  4. 무릎 인대 염좌

햄스트링 건병증

무릎 뒤쪽의 햄스트링 건에 자극이 생겨 달리기 시 무릎 뒤쪽 통증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근육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햄스트링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 에 잘 반응합니다.

플리카 증후군

무릎 관절의 활막 내 주름의 자극 및 염증. 갑자기 훈련 수준을 높이면 플라이카 증후군이 종종 달리기로 인해 무릎 통증을 유발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무릎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의 파열. 가장 일반적으로 내측 반월상 연골에 영향을 주어 달리는 동안 무릎 안쪽 통증을 유발합니다.

무릎 인대 염좌

무릎 인대 중 하나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찢어지면 달릴 때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부상당했을 때 또는 몇 시간 이내에 점진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달리기 근육 사용 방법

달릴 때 엉덩이 근육, 허벅지 근육 사용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달려야 합니다. 근육 불균형은 다리 전체의 생체 역학에 영향을 미치며 달리기 후 무릎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근육이 약하면 무릎에 더 많은 충격이 가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둔근과 허벅지 근육이 약하다면 강화 시키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하체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시키면 무릎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달리기 무릎 통증 관련 영상 확인

결론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달리기로 인한 무릎 통증 약 75%는 해당 부위 과사용으로 인한 만성 문제입니다. 이밖에 달리는 자세나 달린 때 허벅지 근육, 엉덩이 근육 사용이 적으면 무릎을 과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벅지, 엉덩이 근육 보강 운동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달리기 후 무릎 통증 4가지 원인 및 달리기 근육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