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언제까지 치료해야 할까?

건강 라이프 2022. 11. 14.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언제까지 치료해야 하나요? 고령이 되면서 생기는 난청과 다르게 젊은 사람도 다양한 원인 때문에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하루아침에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그러나 특별한 이유 없이 한쪽 귀에 갑자기 난청이 나타난다면 매우 당황스럽고 일상생활이 불편할 것입니다. 아래 내용에서 치료기간 및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프레드니손과 같은 경구용 스테로이드가 돌발성 감각신경성 난청에 대한 표준 치료 옵션입니다. 이러한 경구용 스테로이드는 최적의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같은 경우 2-4주의 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아침이나 며칠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난청이 생긴다면 전문의 진단 후 빠르게 처방되어야 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청력 손실은 되돌릴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1-2. 갑자기 돌발성 난청 생긴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세균 감염, 면역 체계 기능 장애, 귀의 염증성 손상 또는 귀 쪽으로 흐르는 혈류 차단에 의한 질환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원인 알아보기
돌발성 난청 원인 알아보기

해당 원인 후 난청이 발생했다면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세요. 아래의 7가지 유발 원인에 대해 확인해 주세요.

  1. 내이 세균 감염
  2. 갑작스러운 머리 외상
  3. 자가 면역 질환 장애
  4. 종양이나 중증 감염을 치료할 때 복용한 특정 약물
  5. 혈액 순환 문제 발생
  6. 다발성 경화증 및 신경 장애
  7. 메니에르병으로 인한 내이 장애

1-3. 돌발성 난청 치료 방법

스테로이드(코르티손) 약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반응을 억제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귀에 직접 주사해야 합니다. 이러한 주사를 고막 내 주사라고 합니다. 해당 약으로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은 약 2-4주 정도 복용합니다.

청력 손상의 원인이 귀지가 쌓인 것이라면 막힘 귀지를 기름으로 느슨하게 한 다음 의사가 씻어내거나 흡입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체액 축적을 일으키는 경우 알레르기를 치료하면 청력 상실도 치료됩니다.

돌발성 난청 어떻게 치료 할까?
돌발성 난청 어떻게 치료 할까?

이것은 충혈 완화제와 항히스타민제로 이루어집니다.

세균 또는 박테리아 감염 원인일 때 감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또는 항균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 돌발성 난청의 원인으로 밝혀지면 방사선으로 치료하거나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돌팔성 난청 치료 방법
경구용 스테로이드(프레드니손) - 염증 감소
- 면역 반응 억제
귀지가 막고 있을 때 - 귀지를 기름으로 느슨하게 한다.
- 느슨하게 된 귀지를 씻어내거나 흡입
알레르기 - 충혈 완화제
- 항히스타민제
세균 또는 박테리아 감염 - 항바이러스제
- 항균제
종양 - 방사선 치료
- 종양 제거 수술

1-4. 돌발성 난청 완치될까?

갑자기 돌발성 난청 생긴 경우 약 절반이 청력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복하지만 일반적으로 발병 후 1~2주 이내에 진단 및 치료를 지연하면 치료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결론

청력 손실을 인지한 2~4주 이내에 이 치료를 시작하는 환자는 회복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코르티손)를 '1주에서 2주'에 걸쳐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정도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돌발성 난청 치료기간 관련 영상

댓글

💲 추천 글